골리앗 기업과 승부를 볼수 있는 다윗기업의 전략 2가지

Posted by 행복의 숲
2015. 12. 25. 13:06 선배들의 성공이야기 /[명언]성공*시간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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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eo서점 입니다.


오늘은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골리앗과 같은 기업에 승부를 낼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기업들이 마케팅에 굉장한 촉을 세우고 있는데요


독점하고 있는 기업은 더욱더 선점한 위치를 유지하고자 마케팅을 하는 흐름입니다.


그런데 그런 골리앗 같은 기업에 도전장을 내서 성공한 사례 두가지 가 있습니다



첫번째 골리앗에 대적할 돌멩이를 많이 준비하라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어라... 정면승부의 격입니다.



바로 (골리앗)배달의 민족에 도전장을 내민 (다윗) 요기요 인데요


배달의 민족은 독점을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독점을 했다는 안도감 때문인지 

소극적인 마케팅만을 하였는데요


후발주자인 요기요는 TV광로를 통한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주력하여 

우리나라 요식업 앱의 양분화에 성공하였습니다.


결국 배달의 민족도 뒤늦게 TV광고에 주력함에 따라 치열한 양상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양분화가 되어 버렸지요...



 


               독점 당시 소극적 마케팅                                         요기요 출연후 바뀐 마케팅





                

            요기요의 첫 등장부터 적극적 마케팅


두번째 골리앗의 강점을 약점으로 바꿔라...


외국 기업의 사례를 들자면 







애니메이션의 세계에서 디즈니는 진짜 거대한 골리앗과 똑같습니다.


하지만 디즈니에 대항한 드림웍스라고 있습니다.

드림웍스는 정말로 다윗입니다.


그런 드림웍스는 디즈니에 강점을 약점으로 바꾸었습니다.





기존 예쁘고 아름다운 기존의 동화를 애니메이션화한 디즈니의 컨셉에 대항하여

슈렉을 제작하게 되는데요

슈렉을 제작하게된것은 마음이 예쁜것과 외모는 별개라는 주제로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디즈니에서 표현하는 백설공주는 아름답고 보호받는 이미지에서 


드림웍스에서는 일곱난장이에 의지하는 무능한 공주로 표현하고 

또 드림웍스에서는 숲속의 잠자는 공주는 기면증 환자로 표현하는등


여러가지를 풍자한 모습을 엿볼수 있습니다.


결국 오랜시간 독점을 해온 디즈니는 


그 동화의 컨셉에 안주하여 다른각도로 동화를 생각해 보지 못한것이고

기존의 컨셉을 거의 강요하다 시피 소비자에게 제공을 하는바람에


드림웍스에서는 그점을 타파한것이 결국엔 강점으로 된것이지요.






여러분 어떠세요?


이러한 사례를 보더라도 구상만 잘한다면 

충분히 대기업과 대항하여 우리의 사업이 승부를 볼수 있겠죠?



우리 조상들의 이런말이 있잖습니까 ㅎㅎ

사람이 죽으란법 없다.

쥐구멍에도 볕뜰날 있다.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업무에 잘 활용해 보시고요


사업이나 장사를 하시는 분들은 

매출상승을 목표로 하시거나 

위기상황에 응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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